스위스를 대표하는 호반 도시 루체른

루체른

지리적으로 스위스 중심부에 위치한 루체른의 시내는 중세 시대 마을 그대로 잘 보존되어있다. 코발트 블루 빛의 호수와 그 위에 놓여진 옛 목조 다리들이 운치를 더하고 멀리 보이는 알프스와어우러진 풍광은 창조주의 섬세한 손길이 느껴질 만큼 아름답다.

호숫가를 따라 길게 이어진 한 폭의 그림 같은 도시

로이스(Reuss)강 북쪽 둑 구시가에는, 15세기 건물들과 탑, 17세기 르네상스 풍의 시청이 있으며 잔잔한 호숫가 위에 놓여 있는 두 개의 다리(카펠교 와 슈프로이어교)와 더불어 한 폭의 그림을 이루고 있다. 중심가 북동쪽에는 강렬한 인상을 주는 사자 기념비가 있는데, 프랑스 혁명 때 전사한 스위스 군인들에게 헌정된 것으로 1820년 자연석을 조각해서 만든 것으로 카펠교와 더불어 루체른을 상징하는 명소가 되었다.
호수에 놓여 있는 카펠교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다리로 14세기에 지어졌다. 카펠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8각형 지붕의 저수탑은 1993년 화재로 인해 저수 탑이 소실 되었으나 재건축되었다. 카펠교를 걷다 보면 간간히 들여오는 삐그덕 소리에 예스러움이 느껴진다. 천장에는 스위스의 역사와 신화가 하인리히 베그만가의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다. 루체른의 아이콘으로 많은 사진세례를 받는 카펠교는 특히 석양이 질 때 빛을 받아 발하는 모습이 환상적이다.




루체른을 세계적 문화의 도시로 거듭나게 한 KKL과
피카소를 위한 로젠가르트 미술관

루체른 복합 문화 센터는 파리 건축가인 장 누벨이 설계한 곳으로 흔히 약자로 KKL로 불린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건축미를 뽐내는 곳으로 건물 앞 루체른 호수를 건물 내부까지 끌어와 마치 호수의 연장 선상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이곳에서 공연한 유명 뮤지션이나 기술자에 따르면 메인 콘서트 홀의 음향시설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 할 정도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한 사운드는 내부 구조의 특이성에 발생하는데 콘서트 홀은 전체적으로 높고 좁은 형태를 띠고 있다. 특이하게도 부분적으로 음향시설이 호수 표면보다 낮은 곳에 위치해 있다.
로젠가르트 미술관은 KKL과 더불어 루체른 문화예술의 보고이다. 스위스 미술딜러인 안젤라 로젠가르트의 소장품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대부분이 신고전주의 작품들로 이루어졌고 특히 안젤라의 친구인 거장 피카소의 작품이 진열되어있어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피카소의 페인팅에서 스케치작품까지 볼 수 있으며 피카소 생애 마지막 17년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200장의 사진도 감상 할 수 있다. 데이비드 더글라스가 칸느에서의 피카소 삶을 일대기 형식으로 찍은 것으로 미술관 내부 곳곳에 전시되어 있다.


▶ 루체른 사진에 꼭 들어가는 카펠교의 아름다운 정경 ▶ 세계 최고 수준의 음향시설을 자랑하는 문화센터 KKL

해발 2132 m의 마운틴 필라투스

루체른 남 서쪽에 위치한 필라투스 산은 리기산과 더불어 루체른을 대표하는 알프스 산이다. 19세기부터 ‘알프스의 장관’으로 꼽히며 명성을 얻었고, 구름이 자주 덮는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pileatus에서 유래하였다. 구름이 걷히고 초록색 산등성이와 더불어 정상에 다 녹지 못한 눈의 흔적이 드러날 때 코발트 빛 호수와 함께 장관을 연출한다. 루체른에서 유람선을 타고 Alpnachstad까지 이동해서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산악열차를 타고 필라투스 산까지 오를 수 있다.


▶ 수려한 자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필라투스에서의 전망

Photo by Swiss Tourism

글 김세중
사진 Swiss Tourism



(주)신발끈여행사 (우)121-190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 106 (창전동 436-19) 2층 신발끈여행사 Tel : (+82) 02 333 4151 Fax : (+82) 02 336 0258
Shoestring Travel 106 Wousan-ro Mapo-gu SEOUL 121-190 KOREA 업무시간 : 월~금 오전 9시~오후6시
대표자 장영복. 사업자 등록번호 105-81-66169 Mon to Fri Open 9 am Close 6pm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08-서울마포-01080호 점심시간에는(12시~1시)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여행약관 | 신발끈 찾아오기 | shoetour@shoestring.kr Copyright 2015 Shoestring Trave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