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 되면 더욱 활기를 띄는 리옹 광장

리옹

<어린 왕자>의 저자 생텍쥐베리의 고향으로 잘 알려진 리옹은 프랑스 남동부 론알프 주에 위치해 있다. 인구 44만의 거대한 도시 리옹은, 외곽 지역까지 합하면 2백만 인구가 살고 있는 파리 다음으로 큰 프랑스 제2의 도시이다. 2천년 전 로마인에 의해 세워져 지난 500년간 상업, 공업, 금융의 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리옹에는 론(Rhone)강과 손(Saone)강이 관통하여 흐르고 있는데, 길게 늘어진 강가는 파리의 세느강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반 고흐의 그림에도 등장하는 론 강은 강변을 따라 연인과 산책을 하기에도, 친구와 운동을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리옹은 문화유적의 도시이지만, 막상 리옹에서 만나게 되는 진짜 리옹의 모습은 세련되고 시크하기 그지없다. 세계유산이라 해서 구닥다리 건물과 벽돌 길만 상상하지 마시길. 이 곳엔 장 누벨의 시크한 옷을 입은 오페라하우스부터 유명인들의 프레스코화가 그려진 리옹 프레스코화까지… 며칠을 머무르며 둘러 보기에 전혀 아깝지 않은 곳이다.

로마를 만나고, 프랑스를 느끼다, 푸르비에르 언덕

푸르비에르 언덕은 구시가지의 높은 지대에 위치하여 손 강에서 푸르비에르 언덕까지 이르는 지역은 구시가지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힌다. 언덕을 올라가면 로마 원형 극장, 갈리-로마 문화 박물관이 있는데 리옹에서 번성한 고대 로마 유적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충분한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또한 꼭대기에는 1893년에 세워져 현재는 TV 송수탑으로 이용되고 있는 작은 에펠탑을 볼 수 있다. 파리 에펠탑과 거의 유사한 작은 에펠탑은 마치 파리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푸르비에르 언덕은 손 강과 론 강 그리고 펼쳐진 리옹 시내의 파노라마 같은 전경을 감상 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장소이기도 하다. 맑은 날에는 눈 덮인 알프스의 산 까지도 볼 수 있으니 기대를 해봐도 좋다. 언덕으로 올라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편한 방법은 케이블카를 타는 것이다. 케이블카에 몸을 싣고, 푸르비에르 아래로 펼쳐진 고즈넉한 구시가지의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손가락 인형 ‘기뇰(Guignol)’의 탄생지

베트남에서 수상인형극을 안보고, 베이징에서 경극을 안보고 오면 섭섭하듯이 리옹을 방문한다면 꼭 봐야 할 것이 바로 기뇰 인형극이다. 기뇰은 끈이 아닌 손으로 조종하는 인형 또는 인형이 등장하는 인형극으로 리옹 출신의 인형 제조업자 로랑 무르게가 최초로 고안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그만큼 리옹의 손가락 인형극 기뇰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재미난 눈요기거리 중의 하나이다. 섬세한 손가락의 향연이 만들어내는 기뇰 인형극은 라 메종드 기뇰(La Maison de Guignol)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이 곳에서 실물 인형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라 콩파니에 다니엘 스트레블(La Compagnie Daniel Streble)에서는 매주 수요일, 토요일, 일요일 오후 3시 30분에 인형극을 볼 수 있으니 리옹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계획을 하고 가면 좋다.


▶ 어디가 론 강이고 어디가 손 강인지..그 경계는 모호하다.

Photo by Eunji Lee

보고, 느끼고, 즐기자! 리옹의 빛 축제(Fete des lumieres)

프랑스는 각 도시에서 1년 내내 다양한 축제로 볼거리가 풍성하다. 그 중에서도 겨울에 열리는 리옹의 빛 축제는 리옹을 대표하는 축제이자, 겨울에 유럽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이 축제는 성모 마리아에게 페스트로부터 리옹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의미로 시작된 축제로, 축제 기간 동안 도로 변들의 모든 집들은 창가에 등을 설치해 더욱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며, 푸르비에르 언덕을 비롯해 도시내 광장과 주요 건물들은 형형색색의 멋진 조명으로 장식된다. 로맨틱한 중세시대의 건물과 화려한 빛이 이루어내는 조화는 환상 그 자체이니, 12월8일에 시작되는 이 축제를 보고 즐기고 느끼러 리옹 여행 계획을 세워보도록 하자.


▶ 화려한 조명의 벨쿠르 광장


▶ 리옹의 빛 축제

글 성나리
사진 프랑스관광청



(주)신발끈여행사 (우)121-190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 106 (창전동 436-19) 2층 신발끈여행사 Tel : (+82) 02 333 4151 Fax : (+82) 02 336 0258
Shoestring Travel 106 Wousan-ro Mapo-gu SEOUL 121-190 KOREA 업무시간 : 월~금 오전 9시~오후6시
대표자 장영복. 사업자 등록번호 105-81-66169 Mon to Fri Open 9 am Close 6pm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08-서울마포-01080호 점심시간에는(12시~1시)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여행약관 | 신발끈 찾아오기 | shoetour@shoestring.kr Copyright 2015 Shoestring Travel. All rights reserved.